내 장난감

Whoochoo 1.2.0 업데이트

온라인 복식부기 가계부 후잉의 API 를 사용해서 만든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 앱 Whoochoo 가 버전 1.2.0으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개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API 소모가 줄었습니다.

원래 첫 화면에 대쉬보드를 둬서 지난 달 대비 자산이 얼마나 변동되었는지 나타내고자 했는데, 후잉에서는 이를 지원하는 API 가 없어서 2개의 API 를 조합해서 사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실행만 해도 2개 혹은 3개의 API 수가 깎여나갔지요. 사실 하루에 10번씩 후잉에 접속하시는 분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하는 생각에 만든건데 그냥 후잉처럼 첫 화면에 거래 입력을 넣기로 했습니다.

2. 로그인 중 막히는 현상을 잡았습니다.

이 버그 잡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어떤 사용자는 잘 사용하시고 어떤 사용자는 에러가 난다고 하는데, 원인은 가장 잡기 힘들다는 멀티쓰레드 동기화 문제였습니다. 먼저 후잉에 접속하면 사용자 계정(식비, 통장 등을 말합니다) 정보를 로딩하고 이 정보를 후잉 내부 DB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최근 거래내역을 불러오는데, 가끔씩 DB에 저장하기 전에 최근 거래내역이 입력될 때가 있더군요. 이 경우 거래내역 내에 있는 계정 정보가 없기 때문에 ?에러가 나서 로그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별로 DB 처리 속도가 다른 것인지, 아니면 계정 정보가 너무나도 많은 것인지 알 수는 없지만…. 동시에 여러 쓰레드로 처리하지 않고 ?순차적으로 처리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로그인 시간이 1초 정도 느려졌습니다.

3. SMS 자동 입력을 위한 CP를 제거

제 서브 앱 문자 자동입력이 후추의 CP(Content Provider)를 사용합니다. 문자 입력기는 후추의 서브앱이 아니라 후잉의 API를 사용한 별도의 앱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문자 자동입력 앱은 후추를 1.2.0으로 업데이트 하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4. Admob을 제거, 오픈소스화

다운로드 수는 약 4000건 정도인데(예상대로..) 수익이 너무 적어서 ㅎㅎ 광고수익으로 반 년동안 약 30$정도가 발생했습니다. 이럴바에는 그냥 오픈소스로 풀고 여러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여는게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스코드의 라이센스는 아파치 라이센스이며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