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

전주 물짜장 – 전주의 명물을 맛보다

전주 물짜장 클로즈샷

전주 물짜장 – 어떻게 떴는가?

전주의 일개 지방 음식인 ‘물짜장’이 일약 전국구 스타가 된 것은 두 번의 방송때문이었다. 첫 번째는 2012년 6월달에 방영된 ‘1박 2일’ 때문이었고, 두 번째는 2013년 5월 달에 방영된 ‘혼자서 산다’ 였다. 이는 구글 트렌드에서 전주 ‘물짜장’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확연히 드러난다.

구글 트렌드 '물짜장' 검색 결과
구글 트렌드 ‘물짜장’ 검색 결과

다만 2012년보다 2013년의 임펙트가 강한게, 바로 데프콘 때문이 아닐까 싶다. 2013년의 데프콘은 정말 요즘 말로 ‘진격의 데프콘’이다. 수 년간의 고생 끝에 처음에 의도한 음악은 아니었지만 자신의 음악도 뜨고, 예능까지 접수했다. 특히 데프콘이 예능에 출연해서 손댄 음식마다 대 히트! 정준하를 능가하는 먹방의 신으로 등극했는데, 2013년 5월 달 ‘혼자서 산다’ 방영분에서 아버지를 만나러 전주에 갔을 때 나온 것이 바로 전주 물짜장이다.

데프콘 물짜장 흡입중
물짜장을 흡입 중이신 데프콘氏 – 출처 : MBC ‘혼자서 산다’

그 방송 이후, 포털사이트 연예란에 한때 전주 물짜장 기사가 도배되다시피 했다. 그야말로 하정우에 버금가는 새로운 먹방지존의 탄생이었다. 그 방송은 나도 보고 있었기에, 언제 한 번 전주에 가면 물짜장을 한 번 먹어봐야겠다고 마음먹은 계기가 된다.

전주 물짜장을 먹고

한옥마을 내의 교동집이라는 중국음식점에서 물짜장을 먹었다. 2시에 가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다. D와 나는 각각 물짜장을 시켜 먹을까 하다가, 7000원짜리 해물 물짜장과 13,000원짜리 탕수육(소)으로 급선회.

전주 물짜장 클로즈샷
전주 물짜장

처음 본 느낌은 걸쭉한 짬뽕? 물 많은 빨간 짜장? 참으로 애매한 맛이다. 그런데 그 맛이 매력인듯. 맛은 짜장맛이 나면서도 살짝 매콤한것이.. 진짜 짜장과 짬뽕을 섞어놓은듯 한 느낌. 먹을 당시에는 꽤 먹을만 하네, 실패는 안했네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집에 돌아와서는 자꾸만 생각나는 그런 맛이다.

그리고 맛을 별로 기대하지 않았던 탕수육이 의외로 맛있었다. 작은 사이즈를 시켰는데도 군만두와 탕수육 한가득. 바삭하니 식감도 좋고 소스도 맛있다. 전주 한옥마을에 들른다면 한 번쯤 들러볼만한 곳!

Leave a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